Tips

그룹웨어의 진화 : Slack과 전자결재의 만남 편

slackndocswave
David Lee
Written by David Lee

최근 저희 소프트웨어인라이프를 포함해서 많은 기업들이 Slack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Slack관련 참고자료]

내가 사랑하는 제품 슬랙 (Slack)

http://www.itworld.co.kr/news/89006

http://blog.collabee.co.kr/45

실제로 Docswave 고객미팅을 하다보면 Slack 메신저를 도입한 기업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Slack을 많은 기업이 이용하고 있는 이유는 업무용 메신저에 대한 수요와 함께  API 중심의 확장성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다양한 채널에서 발생하는 알림메세지의 통합성도 있다고 봅니다. 자신이 받고 싶은 정보만 원하는 시간에 한 채널로 알아서 전송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한 것이죠.

 

그런 관점에서 Slack은 전자결재와도 굉장히 친밀한 관계(?)가 있습니다. 전자결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의사결정인데  알림메세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Docswave 개발팀은 이번에 Docswave와 Slack을 연동하였습니다. (제가 알기론 국내 대외적인 서비스에서 Slack과 연동된 전자결재는 Docswave가 처음입니다.)

Docswave의 알림메세지는 Docswave_bot이라는 채널로 고객에게 전달됩니다.(Docswave에서 Slack을 연동하면 자동으로 Docswave_bot 채널로 알림메세지가 발송됩니다.) 기획팀에서는 사용자가 bot(인공비서)으로부터 안내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알림메세지의 텍스트를 ‘단어의 조합’보다는 완벽한 문장으로 전송되도록 구성하였고 가급적 주어를 포함시키도록 하였습니다.

File size 2.13M, width 600px, height 492px, frames 210, type gif

 

그런데 개발자에 의하면 Slack 연동 개발과정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음 내용은 Slack 연동을 개발한 송성학 연구원(개발팀)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송성학

Docswave 개발자 송성학 연구원

 

우선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부탁해요.

안녕하세요 Docswave 의 Backend 개발을 맡고있는 연구원 송성학 이라고 합니다.

Slack의 API 문서는 잘 정리되어 있는 편인가요?

Slack의 API 문서는 상당히 잘 정리되어 있는 편이었습니다. API 사용법을 보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세한 예제들을 곁들여 설명하고 있고, 즉각적으로 테스트해볼 수 있는 페이지도 마련하고 있어 큰 어려움 없이 Slack 연동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연동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 핵심적인 기능이지만 구현하기 까다로울 것 같았던 Real Time Messaging API 가 마침 Slack 에서 제공되고 있어 좀 더 수월하게 개발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개발하는데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API 문서는 친숙했지만 마음에 드는 라이브러리를 찾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개발언어가 Node.js, Python, JavaScript, PHP 인 경우 많은 레퍼런스가 존재했지만 Java는 상대적으로 참고할만한 레퍼런스들이 부족해서 연구단계에서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Slack으로 고객에게 어떤 메세지를 발송해 주고 싶은가?

현재로써는 문서가 결재되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메일로 전달되었던 알림들을 Slack으로 대신하여 보내고 있는 것에 그치고 있습니다만 더 나아가 똑똑한 비서 역할을 하는 메시징 서비스를 고객님들께 제공하고 싶습니다.

Docswave 개발팀도 현재 Slack을 사용하고 있는데….솔직하게 무엇이 좋은가? 다른 메신저에 비해 엄청나게 좋은 점이 있는가?

무엇보다 기존에 사용 중인 서비스들의 알림을 통합해서 받아볼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Github, Asana, Trello, Mailchimp, Jenkins ,’Docswave’ 등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들의 알림을 일일이 확인하러 다닐 필요 없이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하면 푸시 알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무려 ‘공짜’로 말이죠.

 

Docswave 기획팀장의 한 마디!

Docswave 기획자 이준호 팀장

기존까지의 그룹웨어 서비스들은 모든 기능들을 자사에서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최대한 본인들의 서비스를 고객들이 많이 이용해야 수익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그룹웨어들이 폐쇄적인 성격을 갖게 되었고 그 결과 ‘그룹웨어 = 고전적이고 재미없는 시스템’이라는 공식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분명 그룹웨어는 기업에게 필요한 시스템입니다. 다만, 이제는 그룹웨어 서비스들도 바뀔 때가 되었습니다. 고객들에게 무조건적으로 자사의 패키지를 강요하기보다는 다른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About the author

David Lee

David Lee

“가지지 못한 것에 아쉬워하기보단 가진것에 감사함을 느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