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직장생활과 개인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

docswave_tip
docswave
Written by docswave
qna_banner

안녕하세요. Docswave 입니다.

직장에서 정신없이 고된 하루를 보냈지만, 퇴근길에 “오늘 뭐했지…?” 라며 자문한다거나, 처리를 마치지 못한 일로 인해 불편한 마음을 가지며 주말에 고민하던 적 있으시죠? 일을 하느라 개인적인 시간도 없고, 취미활동을 할 시간이 없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직장생활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회사를 다니면서 개인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하게 되었고, 여러 글을 읽다보니 당연하다 생각하고 놓치던 것들이 많았습니다. 이 중 몇 가지를 참고하여 팁을 작성해보았습니다.!

unnamed

1. 업무에 우선사항을 정하세요!

우리에게 주어지는 업무들은 쉽고 빠르게 처리가능한 것들만 있었으면 좋겠지만… 빨리 해결하기 어렵고, 오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완료해야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또는 갑작스럽게 바로 처리해야 하는 업무들도 생깁니다. 이럴 경우, 제한시간 안에 처리는 했지만 결과물이 불만족스럽고, 확실한 결과물이 없이 투두리스트로써 의미없이 처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업무와 지금 바로 처리해야하는 급한 일들이 쏟아질 때, 무엇보다 일에 ‘우선사항’을 정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산적인 사람들은 급한 일보다는 “중요한 것”에 포커싱을 하고, ‘내가 처리할 수 있는 쉬운 일부터’ 처리하며, ‘매일 또는 매주 일의 우선순위를 작성하고 관리’합니다. 회사가 주는 일에 휘둘리 않고, 내가 우선으로 두고 싶은 업무들을 먼저 정리하고 실행하세요!  빠른 업무처리는 나의 개인시간을 확보하는 지름길 입니다!

2. 주어진 시간을 의미있게 쓰세요!

우선순위로 둔 일을 미루지 마세요. 계획을 했다면 되도록 시간을 지키세요! 갑자기 일을 조정해야 한다면 유연하게 변경도 하시구요!

꾸준히 일정을 잘 관리하는 것이 여러분의 직장생활과 개인적인 삶을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우선 직장에선 내가해야할 일에 열중하세요.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퇴근시간은 무조건 엄수하여 칼퇴해주시고요!

그런 다음, 남은 시간 동안에 여러분이 원했던 것을 하세요! 맛있는 것을 먹으러 가든지, 그냥 집에서 누워 티비를 봐도 좋고, 자기개발을 위한 영어학원, 기타학원을 다니세요! 특히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좋은 취미라 생각합니다. 🙂 여러분의 삶을 위한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들을 시작하세요!

unnamed-1

3. 즐길 수 있고, 잘할 수 있는 업무를 찾으세요!

나의 능력을 넘어서는 업무를 맡을 경우, 작업을 하는 내내 스트레스를 받게 되죠.

여러분이 잘 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업무를 파악해보세요! 그렇다고 쉬운 일을 하시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업무가 해내기 어렵더라도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업무를 할 때면, 어디서 오는지 모를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생각만해도 즐거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며 결국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 거에요.

내가 이 업무를 즐기고 있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면, 주변 사람들이 바로 눈을 챌 것이며, 이를 눈여겨 보고 있던 PM이나 상사가 여러분에게 적합한 업무를 맡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의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 말이죠!

4. 미소와 함께 NO라고 얘기하세요!

때때로 동료의 부탁으로 도와줘야 할 때가 있고 업무 외 불필요한 시간으로 인해, 지금 해야만 하는 일을 방해받을 때가 있습니다. 혹시 이런 땐 단호하게 거절을 하고 싶지만, 미안한 마음에 망설인 적 없으신가요?

그런데 충분히 일에 몰두하지 못한다면,  안좋은 결과물 뿐만 아니라 회사에서도 인정받을 수가 없겠죠! 그러니 더 이상 내 업무가 아닌 다른 일들에 자원봉사하지 마세요! 그리고, 내 업무를 위해서 단호하면서도 정중하게 No라고 거절해주세요. 어쩌면 상대방은 여러분의 거절에 당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거절의 의미를 금방 이해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업무에 대한 태도도 인정해줄 것입니다!

그리고 거절을 통해 여러분의 시간을 확보했다면, 일에 열중하셔야겠죠. 여러분의 결정에 책임을 지세요!

HNCK4011-1300x867-1024x683

5. 여러분의 능력을 키워보세요!

회사에 들어가기 전, “회사에서 업무를 배우고 그 경험을 통해 능력을 키우겠다.” 라는 생각으로 지원을 하곤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업무 프로세스를 배울지언정, 제대로 일을 가르쳐주는 사람은 없을 거에요. 대부분 스스로 일에 관련된 정보들을 찾아내고 배워야만 합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시간이 허락한다면,  나의 능력을 키워줄 교육 과정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으세요! 직장을 다니더라도 퇴근 후에 참석가능한 세미나나 직장인을 위한 강좌들을 찾아보세요.

이뿐 아니라 지금 당장 필요한 일이 아니라도 미리 배워두면 좋을 수업들을 들어보세요.  미리 지식과 경험을 습득해둔다면, 처음 해보는 업무로 당황하지 않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겁니다.

거기다 덤으로 일을 잘하는 직장인으로 인정도 받을 수 있을지 몰라요!

About the author

docswave

docswa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