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swave in Life

[Docswave Tip] 직장에서 혼동하기 쉬운 맞춤법 1탄

blog_text
docswave
Written by docswave

안녕하세요. Docswave 입니다.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인터넷의 잘못 사용된 은어들을 습득한 그대로 글을 작성했거나, 맞춤법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실수 아닌 실수를 범한 적 없으신가요?

사소한 실수라고 여길 수도 있지만,  직장에서는 조심하지 않으면 괜히 이미지만 안 좋아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번 블로그에서는 직장인들이 헷갈리고 혼동하기 쉬운 용어와 맞춤법들을 모아봤습니다~

혼동하기 쉬운 용어나 맞춤법 <1탄>

결제결재-1024x143

결재는 ‘의사결정의 권한이 있는 상사가 부하직원이 제출한 안건을 검토하여 의사결정(승인/반려)을 하는 것’을 뜻하며, 직장인들이 기획서나 지출결의서 등의 서류를 작성하고, 확인받을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

*예시: “차장님, Docswave로 품의서 상신했습니다, 결재 부탁드립니다!” 

결제는 사전적 의미로 ‘증권 또는 대금을 주고받아 매매 당사자 사이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일’이라고 하며, 실제로 돈을 주고 물건을 사는 등의 비용을 지불할 때 자주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예시: “팀장님, Docswave에서는 사용료를 결제할 필요가 없답니다. 평생 무료 서비스래요!” 

지향과지양-1024x143

지향은 ‘어떤 목표로 뜻이 쏠리어 향함 또는 그 방향이나 그쪽으로 쏠리는 의지’를 말하며, 기획서나 제안서에서 새로운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나아가고자 하는 긍정적인 의사를 표현할 때 자주 쓰이는 단어입니다.

*예시: “우리 기업은 Docswave를 통해서 직원들의 편의와 지속가능한 경영을 지향하겠습니다. ” 

지양은 사전적 의미로 ‘더 높은 단계로 오르기 위하여 어떤 것을 하지 아니함.’라고 하며, 쉽게 말해 ‘ 어떤 것을 하지 않거나 피한다.’ 라는 의미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본 단어는 헤겔의 ‘변증법’에 나온 이야기를 일본에서 한자로 번역한 단어로 가능하면 이 단어 보다는 ‘피함, 하지 않음’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시: “과도한 실적 경쟁과 영업을 위한 불필요한 지출을 지양합니다. ” 

계발개발-1024x143

계발은 ‘슬기나 재능, 사상 같은 것을 일깨워 주는 것’을 뜻합니다. 특히 잠재되어있는 속성을 더 나아지게 하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예시: “인턴경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에 소질이 있음을 발견하고 마케터가 되기 위해 이를 계발해왔습니다. ” 

개발은   ‘토지나 삼림, 천연자원 등을 개척해서 유용하게 만들거나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으로써 많이 사용되며,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 이라고 쓰여 ‘계발’과 유사한 의미를 지닙니다.

*예시: “유전 개발”, “문화의 개발과 발전의 뜻을 보이다”, “이번 마케팅을 위해 IT자원을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겠습니다.” 

‘자기 개발’과 ‘자기 계발’ 중에 어떤 단어로 쓸지 헷갈리시죠? 표준국어대사전 에는 “상태를 발전/개선한다”는 점에서 사실 계발/개발’ 모두 비슷하다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앞서 두 단어들을 혼용해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두 단어는 내포되어 있는 의미는 미묘하게 다릅니다. “계발”은 내가 가지고 있는 정신적인 능력이나 지적 능력을 개선/향상 시킨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개발” 은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발전시킨다거나, 능력이 없지만 새롭게 만들어낸다. 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영과-운용-1024x144

운영은 ‘조직이나 기구, 사업체 따위를 운용하고 경영함’을 뜻합니다. 또한 ‘어떤 대상을 관리하고 운용하여 나감’이라고 사전에 표기되어있습니다. ‘운용’ 보다는 <학교, 당, 기업, 상점, 학회, 대회>등 과 어울려서 사용하며 이들을 관리하면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시: “해외 유학생들을 위한 한국문화 체험센터를 운영하여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운용은 사전적 의미로 ‘무엇(물건이나 제도)을 움직이게 하거나 부리어 씀’ 을 의미합니다. 운영과는 달리, <자본, 기금, 예산, 물품> 등과 어울려 쓰며 이것들을 직접 움직여 가면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시: “본 기안서에서는 효율적인 자산운용을 위하여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로서로써-1024x144

~로서는 ‘지위나 신분 또는 자격’을 표현하는 격 조사입니다.

*예시: “그것은 교사로서 할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로써는  ‘어떤 물건의 재료나 원료’/ ‘어떤 일의 수단이나 도구’/’시간을 셈할 때 그에 대한 한계’를 나타내는 격 조사입니다.

*예시: “콩으로써 메주를 쑤다”, “잘못을 인정하고 눈물로써 호소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기안 문서를 재상신하는 것이 이로써 5번째입니다.” 

안과않-1024x144

은 부정이나 반대의 뜻을 나타내는 말인 ‘아니’의 준말로써 서술어 앞에서 용언을 수식하는 부사로써 위치합니다.

*예시: “그 기업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고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은  부정이나 반대의 뜻을 나타내는 말인 ‘-지 않다’의 ‘않’을 지칭하며, 서술어 뒤에 붙어 의미를 부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예시: “그는 이유를 묻지도 고  돈을 빌려주었습니다.”, “그 방법은 사용하지 겠습니다.” 

2탄도 기대해주세요~!!

About the author

docswave

docswa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