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swave in Life

[Docswave Tip] 직장에서 혼동하기 쉬운 맞춤법 2탄

blog_text2
docswave
Written by docswave

안녕하세요. Docswave 입니다.

지난 번 소개드렸던 “직장에서 혼동하기 쉬운 맞춤법 1탄“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을까요? 조금이라도 유용했었다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도 여쭙지 않고 또 준비했습니다!!!! 직장인들이 헷갈리고 혼동하기 쉬운 용어와 맞춤법 2탄을 지금 공개합니다~

혼동하기 쉬운 용어나 맞춤법 <2탄>

참고참조-1024x144

참고(參考) 는 사전적 의미로 ‘살펴서 생각함, 도움이 될 만한 재료로 삼음.’ 을 뜻하며,  알지 못하는 부분을 알기 위해 도움이 될 만한 보조수단으로 사용되는 ‘자료’를 의미합니다 .

*예시: “보고서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의 도서들을 참고하였습니다.” 

참조(參照란 ‘참고로 비교하고, 대조하여 본다.’란 뜻이며,  참고라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참조는 비교/대조를 하는 행위까지 포함할 수 있겠습니다.

*예시: “본 가설을 좀 더 확실히 하기 위하여 다음의 자료들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보존보전-1024x143

보존(保存) 은 ‘잘 보호하고 간수하여 남김.’ 이란 뜻이며,  ‘무엇을 지킨다.’는 의미를 지녔습니다 . 사실 그런 의미에서 보전도 같습니다.

보전(保全) 은 ‘온전하게 보호하여 유지한다.’란 의미입니다. 두 단어는 의미가 비슷하여  같이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그러나 ‘보존‘은 그냥 놔두면 훼손될 우려가 있는 대상(유형적인 것)을, ‘보전‘은 현재의 상태를 지켜서 앞으로도 같은 상태로 유지해야할 대상(무형적인 것)을 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보존 예시: “우리의 문화재와 역사 유물들을 보존해야 할 것입니다.” 

*보전 예시: “무분별한 개발로 우리 자연 생태계가 파괴되지 않도록 보전에 힘써야 합니다.” 

재가제가-1024x143

재가(裁可란 ‘안건을 결재하여 허가함.’ 이란 뜻이며, 직장인들이 결재와 관련되어 자주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예시: “다음과 같이 작성하오니 검토 후 재가 부탁드립니다.” 

위와 같이 사용해야하는데 실수로 “기획서를 제가 부탁드립니다.” 라고 하면 의미가 달라지겠죠?

주년주기-1024x144

주년(週年) 은 ‘1년을 단위로 돌아오는 돌을 세는 단위’ 를 말하며 탄생일, 기념일, 연간행사나 특정일에 사용해도 좋겠습니다.

* 예시: “회사 창립 5주년 이므로 기념행사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 

주기(週忌는 ‘사람이 죽은 뒤 그 날짜가 해마다 돌아오는 횟수’를 나타내는 말이라고 합니다.  축하하는 특정일을 두고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옳겠습니다. 또한 사건에 대해 언급할 때는 ‘OO사건 1주기(→년)’ 가  아닌, ‘OO사건 희생자 1주기’ 가 맞겠습니다.

* 예시: ” 다음 주 안중근 의사 105주기에 따른 추모제가 있을 예정입니다. ” 

혼동혼돈-1024x144

혼동(混沌) 은 ‘구별하지 못하고 뒤섞어서 생각하거나 서로 뒤섞여 하나가 되는 것.’ 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어떤 것을 다른 것과 착각하거나, 헷갈려하는 일들에 자주 쓰입니다. 혼동의 반대말은 ‘분별, 구별, 식별’입니다.

*예시: “메일내용을 확인하지 못하여 지난 번 장소와 혼동하였습니다.” 

혼돈(混同) 은 ‘마구 뒤섞여 있어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없거나 그런 상태.’를 뜻합니다.  어지럽고 복잡한 상태를 말할 때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혼돈의 반대말은 ‘질서’입니다.

*예시: “지금 회사일이 너무 많고, 새로운 프로젝트도 시작하여 어떻게 해야할지 혼돈스럽다.” 

이에요예요에요-1024x140

이 세 가지 종결 어미들은 자주 쓰이지만, 언제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지 종종 헷갈리는 것들 입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이에요는 ‘받침있는 명사와 함께 쓰는 어미.’로 다음과 같이 쓰입니다. *예시: “택배로 온 물건은 책이에요.” 

-예요 는 ‘받침이 없는 명사와 함께 쓰는 어미.’입니다.   *예시: “이 곳이 제가 정보를 얻기위해 자주 즐겨찾는 블로그예요.” “말씀하시던 거예요.(것이에요)”

-에요는 ‘이다/아니다 뒤에 붙거나, 동사/형용사의 어간과 함께.’ 쓰입니다. 설명과 의문의 뜻을 나타냅니다.  *예시: 아니예요.(X)→ 아니에요.”  “그 일은 제가 할게요.”

About the author

docswave

docswa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