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이메일 마케팅에 함께 활용하면 좋은 업무 툴 – 활용편

business_tool3
docswave
Written by docswave
qna_banner

전 세계 기업들이 온라인 마케팅을 필수로 여기는 가운데 이메일 마케팅은 최근 국내외 가리지 않고 많이 이용하는 마케팅 채널입니다.

웰컴메일(초대), 정기발송 뉴스레터, 이벤트 메일, 정보메일 등을 이용하여 기존고객 및 외부 고객에게 적절한 이메일을 발송해서 가입 또는 구매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기업은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어떤 마케팅 툴(Tool, 소프트웨어)을 이용할지 고민합니다.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면 좋겠지만,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하기 때문에 기업에선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에게 필요하고 유용한 마케팅 툴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툴을 찾기 전에 이메일 마케팅의 목적과 그에 따른 마케팅 프로세스를 생각해봐야합니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을 찾아내고, 이 고객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추후 효과적으로 마케팅 메세지를 전달하여 전환(구매, 가입)을 유도하는 것”. 이러한 과정이 바로 이메일 마케팅의 프로세스가 될 것입니다. 그럼 각 프로세스 단계별로 어떤 툴이 필요할까요?

 

  • 고객을 찾고 정보를 모으기 위한 툴
  • 수집한 고객정보(DB)를 관리하는 툴
  •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및 템플릿 제작, 발송 그리고 마케팅 측정 툴

 

그렇다면 시중의 다양한 마케팅 툴들 중에서 어떤 서비스들을 선택해야할까요?  이전에 언급했던  “함께 사용하면 효율적인 업무 툴 7가지” 을 기억하시나요? 이번엔 이 서비스들 중 이메일 마케팅에 활용가능한 툴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당 내용을 참고하셔서 좀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축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첫 번째. Google Form로 고객정보를 모으자!

google form 2

https://www.google.com/intl/ko_kr/forms

이벤트를 진행 시 설문조사를 통해 잠재고객으로부터 그들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때 Google Form (설문지)을 활용해보세요.

Google Form은 Google의 업무용 웹 서비스 중의 하나입니다. 웹 페이지로 만드는 설문지이며, 누구든지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배경이나 이미지 삽입 등 설문지를 예쁘고 세련되게 꾸밀 수 있습니다.  ‘설문 웹페이지를 별도로 제작해야하나..’ 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Google Form을 이용해 설문지를 만들기로 했다면,  설문지에는 우리가 잠재고객으로부터 얻어야할 정보들을 유도하는 질문을 입력해야합니다.  추후 이메일 마케팅을 할 것을 고려한다면, 설문지에는 이메일주소가 필수 입력사항이 되며, 잠재고객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우리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는지, 우리 마케팅 목표에 필요한 내용들을 추가합니다.

Google Form을 완성했다면, 설문지의 웹 URL을 복사해서 홍보 컨텐츠에 연결해 줍니다. Google Form의 부가적인 기능으로 작성자가 설문지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자동으로 연결된 Google Spreadsheet (스프레드시트)에 내역이 모두 기록되며, 제출될 때마다 실시간 알림 이메일을 수신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고객정보를 Airtable 로 관리하자!

airtable-3-1024x712

 

https://airtable.com

Google Form 으로 수집한 신규 고객 정보는 정보 리스트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고객관리와 마케팅을 위해선 이들이 어떤 고객인지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Airtable은 잠재고객들의 정보를 관리하기 좋은 툴입니다. Excel과 유사한 화면(UI)으로 사용자에게 친숙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Airtable은 고객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templates)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고객관리 DB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정했다면, 앞서 수집한 잠재고객 정보들을 정리할 수 있도록 탭을 추가/수정합니다. Docswave를 예를 들면, 고객이 어떤 요청을 했었는지를 적는 ‘거래현황(Deal) 탭’과 ‘담당자 연락처 탭’, ‘위치, 전화번호, 조직명 등 회사정보 탭’, ‘상품정보 탭’ 등을 추가해놓고 관리합니다.

Airtable의 장점은 각  탭들이 서로 “상호연결”이 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거래현황 탭의 고객정보를 클릭해도 다른 탭의 담당자, 회사, 이용중인 Docswave 버전, 유입경로 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업데이트된 정보들은 기록들이 쌓여 언제나 이전의 고객 정보 상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Airtable에 작성된 데이터들은 고객현황을 한눈에 파악하는 것은 물론 고객의 이용 상태에 따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데 유용합니다.

 

 

세 번째. Mailchimp로 이메일 리마케팅하고 측정하자!

mailchimp2https://mailchimp.com/

고객 정보를 수집했다면,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던 고객들에게 구매유도 혹은 서비스 가입을 유도하는 마케팅 이메일을 보내야하겠죠.  eDM, 뉴스레터 등의 다양한 메일 템플릿을 제공하고 수만개의 이메일 주소로 간편히 발송할 수 있으며, 마케팅적인 측정이 가능한 Mailchimp를 활용하세요.

Docswave 역시 Mailchmp를 이용하여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매월 회원님들에게 발송되는 “뉴스레터”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먼저 Airtable이나 시스템에 등록된 Docswave 회원님들의 이메일 주소를 출력합니다.(수신거부 이메일 제외) 그리고 Mailchimp에서 “Docswave 뉴스레터” 캠페인을 생성한 뒤 준비해놓은 이메일 리스트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미리 만들어 놓은 Docswave 뉴스레터 템플릿을 추가하고 몇 번의 버튼을 클릭하여 3만 명의 고객에게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발송 후에는 몇 명이 이메일을 오픈했는지,  어떤 컨텐츠를 클릭했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했는지 등의 수치를 지속적으로 확인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좀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는 이메일 주소만  대상으로하는 이메일 마케팅을 추가 진행하기도 합니다.

 

About the author

docswave

docswa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