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Gmail Tip] 당신에게 필요했던 수신확인/발송취소 기능!

gmail_tip1
docswave
Written by docswave
qna_banner

# 본 포스팅은 2015.12.02에 수정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Docswave입니다.

오늘은 Gmail 사용자 분들이 이것만큼은 알고 있어야 한다! 할만한 유용한 팁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1. 발송 취소

메일을 쓰고 있는 도중에 전송버튼을 눌렀다거나, 첨부파일을 첨부하지 않고 메일전송을 했던 등골이 서늘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럴 때, Gmail에서 제공하는 “발송 취소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전송되는 메일을 다시 멈추고 재 작성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단, 이 기능은 받는 사람의 메일함에 메일이 수신되는 것을 막는 것으로, 이 기능을 이용하실 때에는 수초내에 액션을 취하셔야합니다.

1) 우선 Gmail에 접속하고 환경설정을 클릭해주세요.

2) 그런 다음 기본설정  보내기 취소 항목을 확인해주세요.

기본설정탭

3) 보내기 취소 사용을 체크해주시고, 전송 취소가 가능한 시간을 선택합니다.

기본사항설정-810x199

4) 시간을 선택한 다음 화면 제일 하단의  변경사항저장버튼 버튼을 눌러줍니다.

※ 적용된 화면

설정을 하고 난 뒤, 메일을 전송하면, 메일 보관함 상단에 [실행취소] 여부를 묻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실행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메일을 다시 작성할 수 있는 상태로 돌아옵니다.

실행취소버튼

2.  수신 확인 요청 기능

Gmail의 수신 확인 기능은 내가 보낸 이메일을 수신자가 열었을 때 전송되는 이메일 알림입니다.

※Gmail의 수신확인 기능은  Google Apps for Work, Education 및 Government 사용자분들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개인 Gmail 계정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수신 확인 요청” 기능으로 수신자에게서 “메일열람완료” 란 알림을 받으세요!

1) 메일창의 옵션 버튼을 클릭해서 “수신확인요청” 메뉴를 선택해주고, 메일을 전송합니다.

수신확인요청

2) 이때 받는사람:참조: 입력란에 입력된 모든 수신자에게는 수신확인을 하겠다는 요청이 전송됩니다.

※ 숨은참조: 입력란에 입력된 수신자에게는 요청이 전송되지 않습니다.

3) 받는 사람은 해당 메일을 열었을 때, 메일 발송자에게 ‘수신 확인 여부’를 수락할지 선택하게 됩니다.

4) 받는 사람이 “수신 확인 보내기“를 선택하면, 메일 발송자는 수신자의 메일열람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앞서 일반 Gmail에서는 수신확인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말씀드렸는데, 아래의 경우에도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 POP 클라이언트 또는 Google Apps Sync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메일을 연 경우
  • IMA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메일을 열었으나, 관리자가 수신 확인을 자동으로 전송하는 기능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 그룹 메일링 리스트 또는 별칭을 사용하여 메일을 보낸 경우 (이메일을 특정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로 직접 발송해야 그 사용자로부터 수신 확인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ex) 그룹메일링이란, 관리콘솔의 그룹스에서 만든 계정으로 여러명의 직원들이 하나의 계정을 통해 메일을 공유하는 contact@company.com 이나 team@company.com 과 같은 메일계정을 말합니다.

About the author

docswave

docswa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