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사례

[Interview] “착한 그룹웨어” 말랑스튜디오 김영호 대표님

interview_malang
docswave
Written by docswave

Docswave를 활발하게 이용중인 멋진 스타트업,  ‘말랑스튜디오’!!

대표 서비스인 알람몬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죠~

바쁜 나날을 보내고 계시는 ‘말랑스튜디오의 김영호 대표님’에게 인터뷰를 청해보았습니다.

Docswave의 도입과 사용에 대한 생각을 인터뷰를 통해서 확인해 주세요.^^

malang_logo-1

1. 말랑스튜디오에서 주로 사용하는 업무 문서는 어떤 문서인가요? 김영호님은 어떤 문서를 가장 많이 승인하세요?

사내에서는 주로 직원들의 연차 혹은 재택근무 신청 등의 휴가와 관련된 문서들과 서비스 운영에 관련된 비용처리 문서들을 주로 사용합니다.

2. 그렇다면 Docswave사용하시기 전까지, 위의 문서와 관련된 의사결정은 어떻게 진행하셨고, 불편하셨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Docswave를 사용하기 전까지는 메일로 업무를 지시하거나, 요청사항에 답변을 주는 식의 의사결정을 해왔습니다. 또 한편으로 결제 관련하여서는 종이 양식을 이용하기도 하였구요.

그러다 보니 온라인/오프라인에서의 결재해야 할 것들이 뒤섞여 있어서 관리가 제대로 안되었었습니다.

3. Docswave이용하면서 어떻게 개선되었나요?

Docswave의 전자결재 기능을 통해서 의사결정을 좀 더 체계적으로 할 수 있고, 문서관리가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휴가를 사용한 직원들은 누구인지, 어떤 목적으로 비용이 지출되고 있는지 혹은 언제쯤 처리가 완료되는지 등의 업무 진행 상황을 파악하기가 편리해졌습니다.

개선된 사항이라기 보단 덤으로 Docswave에 조직관리 기능이 있어서 조직도와 조직원 정보들을 한눈에 보기 좋았습니다.

4. 말랑스튜디오는 현재 삼성동과 신사동에 사무실이 2개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Docswave물리적으로 떨어져있는 사무실 직원들간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었나요? 도움이 되었다면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삼성동 사옥에 근무하는 직원들과 신사동에 있는 사무실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주로 메일로 의사소통을 해왔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메일로 주고받는 대화는 기록은 남지만 업무 문서의 형태로 갖춰져있지 않는 점이 고민거리였습니다. 그러나 Docswave를 이용하면서부터는 업무적으로 형식이 갖춰지고, 그 문서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되어 좋았습니다.

또한 메일로 내용이 버전업 문서들을 여러번 주고받을 필요없는 것이 편리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문서를 통해서 수정된 내용을 확인하면 되고, 코멘트를 남겨 직원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5. Docswave도입한 후, 직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직원들이 만족하는 Docswave 기능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현재 저희 직원들은 타 그룹웨어보다 사용이 쉽다는 점을 좋아합니다. 문서를 카테고리 별로 정리 할 수 있고, 자동으로 구글드라이브에 저장되는 것에서도 만족합니다. 모바일기기와 메일상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리급 직원들이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고, 문서의 결과가 메일알림이 온다는 점에서 편리하게 생각합니다.

6. Docswave다른 기업에게 추천해주신다면 어떤 말씀을 해주고 싶으세요?

Docswave가 기본적으로 무료서비스이기 때문에 Google Apps를 사용하는 기업에겐 가장 착한 그룹웨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ㅎㅎㅎ

7. 마지막으로 Docswave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앞으로의 문서의 안정성과 새로운 기능의 업데이트로 꾸준한 서비스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저희 말랑스튜디오는 Docswave의 번창을 기원합니다!

About the author

docswave

docswa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