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사례

[INTERVIEW#2] 직방

zigbang
Nathan
Written by Nathan

[직방]엘리베이터에서내려사무실로들어가기전모습

“선수 입장~! 오늘도 기분좋게 미션 클리어:)”

입구에서부터 센스 넘치는 문구로 외부인인 저까지 힘이 나게 만드는 이 회사의 정체는??

그건 바로! 그 유명한 직방! (사진 저 멀리에도 보이죠..? ㅎㅎ)

근데 Docswave사용자 인터뷰한다면서 직방엔 웬일로..? 직방에 아는 친구가 있나? 아니면 설마… 직방도 Docswave를 쓰는거야…?

네 맞습니다. 놀랍게도 직방처럼 큰 회사도 Docswave를 쓰고 있습니다! 더 놀라운건 이미 1년 넘게 이용해왔다는 사실!!

오늘은 직방의 Docswave도입 스토리와 업무문화를 여러분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특별히 직방의 김보미 매니저님(이하 “김M”)과, 곽보연 매니저님(이하 “곽M”)이 함께 자리해주셔습니다!

 

안녕하세요? 독자들을 위해 회사소개와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곽M: 아마 저희 직방을 모르시는 2030세대는 많지 않으실텐데, 직방은 대한민국 1등 주거 어플리케이션이고요, 현재 16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오피스텔 원룸, 투룸에 대한 정보제공을 우선적으로 시작을 했고요, 2016년 6월 부터는 아파트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어요. 그리고 앞으로 2030을 넘어서 3040세대도 다 아우를 수 있는 부동산 정보 어플리케이션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저는 직방에서 언론 및 대외홍보를 맡고 있는 곽보연이라고 합니다.

스크린샷 2017-01-04 오후 12.55.49

김M: 저는 직방 경영관리팀의 김보미라고 하고요, 전반적인 총무 업무를 담당하고있고, 그리고 Docswave를 가장 많이 쓰는게 저 일겁니다. ㅎㅎ

 

김보미 매니저님이 직방에 Docswave를 도입시키는데 숨은 일등공신이라고 들었어요!

김M: 그런가요 ㅎㅎㅎ

스크린샷 2017-01-04 오후 1.01.50

새로운 업무 시스템을 도입할 때는 언제나 반대가 있기 마련인데, 그들을 어떻게 설득하고 또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 궁금합니다.

김M: Docswave가 사용하기 쉬운편이어서 실제로 반대가 있었는지는 잘 기억이 안나요ㅎㅎㅎ 근데 확실히 처음 도입했을 때는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질문도 많았고, 이런 기능이 있는데 써도 되는지 안되는지, 많이들 궁금해 했어요, 더러 혼란스러워 하시는 분도 계셨던 걸로 기억해요.

처음 도입을 고민하던 그 당시에는 결재문서들을 다 종이로 처리 했었는데요. 그래서 만약에 새로운 업무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다른 팀원들이 느낄 수도 있는 낯설음이나 어색함, 혹은 불편함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실히 알아야 했기 때문에, 더욱 더 많은 테스트를 했던 기억이 나요. 먼저는 제가 혼자 테스트를 해보고, 그리고 나서 같은 부서 사람들끼리 테스트를 해봤어요.

[직방]업무집중실인 '정신과시간의방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의 모습

(직방의 업무집중실 “정신과 시간의 방”)

전사적으로 도입하자고 결정된 이후에는 타운홀미팅이라고, 매주 진행하는 전사모임이 있는데요, 그때 저희가 사용하게 될 양식들의 사용방법을 시연해주고, 전사 공용 이메일로 정리된 내용을 보내서 한번 더 리마인드 시켜줬어요.

곽M: 그리고 Docswave사용하는 걸 다 캡쳐해서 워드문서로 만들었어요. 새로오신 분들은 그 문서를 보고 닥스웨이브를 익히게 되는거죠.

김M: 만약 Docswave에서 업데이트 되면 저희도 그때 그때 워드문서를 업데이트 해주고 있습니다.

 

저희의 일을 대신 해주고 계시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김M: 어차피 내부적으로 프로세스를 잡아야하니까요. 막무가내로 진행할 수도 없고.. 다행히 직원분들도 조금 쓰시더니 금방 적응하더라고요.

 

금방 적응해서 너무 다행이네요, 혹시 금방 적응시키는데 특별한 노하우가 있을까요?

곽M: 음 수평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화도 한몫 한 것 같아요. 저희는 매주 수요일에 전사 직원이 모두 모여서 타운홀미팅을 진행하는데요, 이때 정말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어요. Docswave도 이 시간에 소개가 되었고요. 그리고 신입사원이 있으면 이 시간에 자기소개를 해요! 재미있는건 자기가 살고있는 곳 이야기를 꼭 해야한다는 거에요!ㅎㅎ 왜냐하면 저희는 직방이기 때문에, 본인이 어디에 살고 있는지도 어떻게 보면 하나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직방]마을회관에서근무하고있는직원들의모습

(직방 사무실 내 “마을회관”에서 직원들이 자유롭게 근무하고 있는 모습)

개인기도 하나요?

개인기 하시는 분도 있어요 ㅋㅋㅋ 랩하시는 분도 계시구 ㅎㅎ

 

재밌네요 ㅎㅎㅎ Docswave로 개인기 하시는 분은 없겠죠? ㅋㅋㅋ 혹시 Docswave를 이용하면서 좋은 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갑자기 Docswave로 화재 돌리기 스킬 시전..)

김M: 저희는 Docswave를 도입하기 전에는 종이로 관리해서, 분실의 위험이 항상 있었거든요, 그리고 찾을 때도 너무 불편했고, 참조자나 관련자료를 같이 본다는 건 생각도 못 할 일이었죠. 반면에 Docswave로 문서를 처리하면 누가 관련되어 있는지도 알 수 있고, 관련자료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업무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아요.

곽M: 그리고 보안상에 있어서도, 종이로 관리할 때는 파쇄처리까지 해야 프로세스가 다 끝나는건데, 그 전에 분실돼 버리면 어디서 정보가 나갔는지 알 수가 없게 되는 위험이 있잖아요, Docswave가 그런 보안상의 문제도 말끔히 해결해 준거 같아요

김M: 그리고 사실 문서철 하는게 저희 경영관리팀 업무 중에 하나인데, 그런 부분도 많이 편해졌죠 ㅎㅎㅎ

스크린샷 2017-01-04 오후 12.57.00

 

그럼 Docswave에서 좋아하는 기능은?

김M: 개인적으로 조직원 정보가 잘 돼 있다고 생각했어요.  부서별로 사람을 볼 수도 있고, 회사 인원이 많아지면서 얼굴은 아는데 이름은 모를때가 있어서, 조직원정보에서 다 볼 수 있어서 편한것 같아요. 그리고 워크플로우 메뉴에서 라벨기능도 너무 좋은거 같아요! 필요할 때 라벨분류에 따라서 문서를 빨리 찾을 수 있어서요!

 

마지막으로 닥스웨이브를 검토하고 있는 예비사용자에게 한마디 해준다면?

곽M: Docswave를 사용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문서를 전달할 수 있어서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김M: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편해요! 적응하는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아요! 한번 써보세요!

 

이것으로 인터뷰는 마치겠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M, 곽M: 멀리서 오셨는데 이거라도… ㅎㅎ

IMG_3128

그렇게 Nathan은 직방의 향초를 받고 다시 사무실로 복귀했다고 한다.

 

 

실시간문의 tawk.to/docswave
방문지원신청 https://goo.gl/HmurqN
데모신청 https://goo.gl/HbJ1Rh

About the author

Nathan

Nath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