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사례

[INTERVIEW#4]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Encored
Nathan
Written by Nathan
qna_banner

국내에서는 에너지 혁신을 주도하고, 얼마 전에는 미국에 진출하여 한국 스타트업의 위상까지 높여주고 있는 에너지 빅데이터 전문 기업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이번에는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의 박유진 팀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회사 소개와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회사소개 전에 저희 대표님을 먼저 소개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저희 대표님은 LS산전에서 대표이사까지 지내셨습니다.LS 산전은 에너지 인프라 분야의 대표적인 기업인데, 스마트 그리드 혹은 그이후에 펼쳐질 세상의 혁신을 만들어 나가기에는 대기업 본연의 한계를 느끼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2013년에 적지 않은 연세로 직접 저희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를 창업하셨습니다. 이제 환갑이신데, 아직도 열정이 넘치십니다.

저희 회사명인 인코어드(Encored)는 ‘가능케 하는 Enable’과 ‘핵심 Core’의 합성어이자, 소위 ‘앙코르’라고 말하는 ‘be encored’를 의미합니다. 에너지 혁신의 원동력이 되고자 하는 비전과 함께 오랜 대기업 생활을 마무리하며 더 큰 박수갈채를 받겠다는 대표이사의 의지가 담겨 있다고 할까요?^^

그림

저희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는 가정용 및 상업용 전기 사용량 데이터를 분석하는 IoT 및 빅데이터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정용을 예로 들자면, 집으로 들어가는 전기량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해서 가정에서도 체계적인 전기에너지 관리를 통해 비용도 절감하고, 가전기기의 고장여부까지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금까지 아무도 할 수 없었던 에너지분야의 빅데이터를 가시화해서 사람들의 에너지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것 입니다 .

그리고 저는 Demand Response사업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박유진 입니다.

그림1

Demand Response(수요반응제도): 전기사용자가 일상 속에서 전기를 아낀 만큼 전력시장에 판매하고 금전으로 보상받는 제도

 

인코어드에는 어떤 업무들이 있나요?

저희는 직원이 50명 정도 되는데, 직접 하드웨어도 만들고, 어플리케이션도 만들고 오픈마켓과 홈페이지에서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개발부터 물류 CS까지 안하는게 없습니다.

 

정말 다양한 일들을 해내고 계시네요!^^

그래도 스타트업이니까 일당백으로 해야죠 ^^

그림6그림5

(디바이스, 자재실)

 

업무가 다양한 만큼 효과적인 업무관리 툴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지메일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슬랙을 잘 쓰고, 그리고 전자결재는 전사적으로 Docswave 활용하고 있습니다.

 

Docswave는 어떻게 도입하게 되셨나요?

제가 인코어드로 오기 전에 대기업에 있었는데 그때는 전자결재가 당연한 것이었는데, 와서 보니까 모든 결재를 종이로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저희만의 차별성을 높게 평가한 국내외 파트너와의 협업을 위해 상무님이나 대표님의 출장이 잦으신 편인데, 그때마다 업무가 마비되어버려서, 너무 불편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찾다가 Docswave를 알게 됐는데, 처음에 혼자서 몇번 테스트해보니까 저희에게 딱 맞는 툴인 것 같아서 대표님과 다른 관리자분들과 상의 후 도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도입하는 과정은 어떠셨나요?

처음에 제가 메뉴얼을 만들어서 공유하고, 새로운 상황에 대해서 계속 업데이트 했습니다 ^^ 몇 번씩 직원분들한테 전체 메일도 보내고, 매주 금요일마다 전직원들이 모여서 도시락데이를 하는데, 모두 모인 자리에서도 2번 정도 더 교육을 했었죠. 하지만 그래도 잘 모르시는 분은 계시잖아요? 그래서 한 사람씩 와서 물어보면 다시 알려드리고는 했습니다.

다행히 이제는 다들 잘 쓰시더라고요.

그림2

Docswave를 회사에 잘 안착시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Docswave를 사용하면서 가장 만족하는 건 어떤 부분인가요?

Docswave의 핵심은 결재 잖아요. 그런 기본이 잘 되어 있는거 같아요. 그리고 구글문서로 기안할 수 있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Docswave운영진 분들이 직접 오셔서 앞으로의 로드맵을 제시하고 그것을 지켜나가는 부분이 신뢰가 갔습니다. 문의를 드리면 새벽 1시에도 답장을 주시고, 저도 까먹었던 요청을 어떻게든 해결해서 답변해주시고, 기능뿐만 아니라 고객서비스 측면도 매우 만족스러운 부분 입니다.

스크린샷 2017-02-06 오후 5.29.49(Docswave 실시간 문의 https://tawk.to/docswave)

 

또 저희는 Docswave를 통해서 사내에 체계적인 합의의 문화를 심을 수가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기록에 다 남으니까 사람들이 뭔가를 요청할 때도 보다 신중하게 되고, 이런 부분이 전체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Docswave를 검토중인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Docswave는 기업의 의사결정 효율화에 도움이 되고, 문서를 다 구글드라이브에 저장해서 아카이빙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종이결재로 진행하게 되면 몇달만 지나도 스캔과 보관 등 관리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과거 기안문서를 찾는 것 자체가 하나의 업무가 되어버리는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Docswave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소프트웨어인라이프가 고객들에게 제시하는 로드맵을 실제로 지켜가면서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지금도 훌륭하지만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그런 서비스입니다.

 

 

실시간문의 tawk.to/docswave
방문지원신청 goo.gl/5CrbDc
데모신청 goo.gl/ySXI47

About the author

Nathan

Nathan